무직자도 가능한 주택 담보 대출 방법
주택 담보 대출의 기본 요건
주택을 담보로 융자를 받기 위해서는 DSR이나 DTI가 산출되어야 가능한도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를 위해 소득 자료 확인이 필수인데, 무직자이거나 소득 신고가 불분명한 프리랜서는 자금 마련이 어려운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서 고금리 상품을 알아보시는 분들이 많잖아요.
무직자 주택 담보 대출 가능 여부
오늘은 무직자도 받을 수 있는 주택 담보 대출 방법을 포스팅해 보겠습니다. 은행과 보험사에서 받을 수 있는 방법을 함께 알아볼까요?
무소득이거나 무직자라고 하더라도 소득 자료는 필수입니다. 소득 신고가 없는데 소득 자료가 필수라니? 그럼 융자가 불가능한가? 좀 알쏭달쏭하죠?
추정소득 사용 가능 조건
소득 자료가 없는 경우 추정소득을 활용할 수 있지만, 누구나 다 활용할 수는 없습니다. 일정한 조건이 갖추어져야 합니다.
- 부부 합산 소득이 2400만 원 미만이거나 본인의 소득이 없음을 증빙해야 합니다.
- 전년도 소득금액증명원을 발급받아 소득금을 확인합니다.
- 소득 신고가 전무하다면, 소득 신고 사실없음에 관한 사실증명을 발급받습니다.
- 최신 퇴직자인 경우, 건강보험자격득실확인서를 통해 직장 자격 변경을 조건으로 소득없음을 인정을 받을 수 있습니다.
- 신규 사업자인 경우, 사업자등록증을 통해 최근년도 종소세 신고 기간이 도래하지 않았음을 증빙합니다.
- 건강보험 자격득실확인서상 피부양자인 경우, 무소득자로 인정됩니다.
추정소득으로 소득 입증
추정소득 사용 가능한 조건이 되신다면 어떤 자료로 소득 입증이 가능한지 확인해 보실래요?
- 전년도 연말정산 신용카드, 체크카드 사용 금액
- 지역세대주로 3개월 이상 납부한 건강보험료
- KCB 추정소득 (일부 금융사에서만 사용 가능함)
추정소득으로 소득을 입증하는 경우, 최대 인정되는 소득 금액은 5천 만원입니다. 최대 소득이 5천만원이기 때문에 은행이나 보험사에서 무소득, 무직자 주택담보대출로는 한도가 부족할 수 있습니다.
무설정론 상품 활용
이럴 때는 무설정론이라는 상품으로 부족한 자금을 마련할 수 있으며, 최대 2억까지 가능합니다. 이 상품은 주담대 한도에 영향을 미치지 않습니다.
전문가 상담
은행과 보험사에서 무직자 주택담보대출 최대 한도를 알아보고 싶다면, 파인드의 금융 전문가들과 상담해 보세요.
답글 남기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