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장 나누기 돈 관리를 효율적으로 하는 방법









효율적인 돈 관리를 위한 통장 나누기 방법

효율적인 돈 관리를 위한 통장 나누기 방법

통장 나누기의 중요성

통장 나누기를 하는 가장 기본적인 이유는 효율적인 재테크를 위해서입니다. 돈을 모으기 위해서는 수입과 지출의 정확한 통계가 필요하잖아요?

이를 위해 필요에 따라 분류만 하더라도 내 생활 패턴을 확인하거나 불필요한 지출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1. 통장 나누기: 월급 통장

가장 기본이 되는 통장입니다. 마치 아지트처럼 월급이 들어오는 통장으로부터 다른 통장으로의 분배가 시작되죠. 급여가 들어오게 되면 여기서 공과금, 보험료, 통신비, 주거비용 등 고정 지출이 이루어집니다.

2. 통장 나누기: 저축용 계좌

티브이에서 어떤 연예인이 월급의 절반을 저축한다고 소개한 적이 있었는데요. 한 달 수익의 70%를 저축하는 것은 극한의 영역으로 보이지만, 50%만 저축하더라도 충분히 잘하고 있는 겁니다.

저마다 비율은 다르겠지만 저축을 위한 고정 비용은 따로 빼두는 것이 중요합니다.

3. 통장 나누기: 생활비 계좌

이 계좌는 생활비 및 카드값 지출을 위해 사용됩니다. 신용카드보다는 체크카드 사용을 촉진하는 역할도 하죠. 저축에 필요한 돈을 제외하고 한 달 동안 필요한 생활비를 계산하여 운영하면 됩니다.

4. 통장 나누기: 비상금 용도

비상금 용도의 통장은 월급에서 일부를 떼어내어 긴급 상황에 대비하는 데 사용됩니다. 예를 들어, 매달 300만원의 실수령액 중 100만원을 저축하고, 생활비로 100만원을 사용한 후 남은 10~20만 원을 비상금으로 모아두는 것입니다.

5. 통장 나누기: 투자용 계좌

자산 배분에 있어 저축만 중요하진 않아요. 리스크가 있는 상품에도 투자하는 것이 필요할 때가 있습니다. 물론, 목돈을 모으기 전까지는 권장하지 않지만, 개인의 성향에 따라 투자를 위한 통장도 따로 관리하면 같은 월급으로도 효율적으로 자산을 운용할 수 있습니다.




게시됨

카테고리

작성자

태그:

댓글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